수요일, 2월 27, 2008

2MB 대통령 취임.


2MB가 드디어 대통령으로써의 공식일정을 시작했다.

반쪽짜리 내각이라느니 하며 우려의 목소리도 들리지만 인수위원회의 퍼포먼스를 통해 드러난 능력을 볼때 내각이 구성여부와는 별 상관이 없이 굴러갈 수 있을거 같다. 오히려 저런 내각이 구성되지 않는게 다행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들의 내각 구성의 핵심은 '고소영'과 '강부자'라는 말로 불리어 진다. 무슨 말인가 했더니 '고려대', '소망교회', '영남'의 머릿글자와 '강남의 부동산 부자'의 약자라고 한다. 2MB정권의 본질을 명쾌하게 압축한 말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2MB가 선택한 총리와 장관 후보자들의 이력은 당황스럽다 못해 어이가 없다. 병역면제율이 38.5%, 일반 국민의 여섯 배에 달한다고 한다. 자녀들의 이중국적율 21%, 다섯 명 중의 하나는 한국의 국적이 아닌 다른 나라 국적을 갖고 있다. 재산은 평균이 39억, 일반국민의 16배에 달한다. 돈이 많은게 문제는 아니나 그들의 재산이란 것이 투기와 탈세로 이루어져 있다는 게 문제다. 1인당 평균 주택 3.6채와 토지 4건. 그가 뽑아놓은 일꾼들의 면모를 보면 2MB 정권이 어떤 계층의 정서와 이익을 대변하게 될 것인지 보이게 된다. 몇명만 간추려서 면면을 보겠다.

한승수 국무총리 후보.

헌정파괴 국보위에 참여한 경력, 투기차익 은폐하여 공직자 윤리법 위반, 편법증여에 부인의 위장전입. 그리고 본인 및 장남의 병역특혜, 장남은 군 복무 중 해외 골프 여행. 복무 중 해외 골프 여행 보내주는 군대가 세상에 또 있을 수 있을까. '위장전입' 문제 하나로 총리 후보의 목을 날리던 이들이 이 사람을 어떻게 할지 궁금할 뿐이다.

남주홍 통일부 장관 후보.

교육비 이중 공제 4500만 원. 부인은 부동산 투기 의혹. "부부 교수로 25년 벌어서 재산이 그 정도면 양반"이라는 말과 "다른 사람들 봐라”라는 비교열위론’으로 해명 했다. 그런데 그가 말한 “다른 사람”은 도대체 누구를 지칭하는 것일까. 해석에 따라서는 300백억이 넘는 2BM대통령에 빗댄 것일 수도 있다. 게다가 곧 한미 간에 전쟁이 벌어지며, 2007년에 남한이 무정부상태가 된다는 등의 극우망언. 이런 극우반공주의자를 통일부 장관으로 기용한 이의 정신상태는 어떤 것일까.

이상희 국방부 장관 후보.

미군기지 이전과 관련하여 평택에서 시위가 벌어졌을 때, "xx 분자" 진압해야 한다며 거기에 무장병력을 투입할 계획을 내놨다고 한다. 이런 발상이 가능한 인물의 손에 국가의 무력을 지휘할 권한을 쥐어준다? 2MB다운 생각이라고 해야 하나?

이춘호 여성부 장관 후보.

아파트, 오피스텔, 단독주택, 공장, 점포, 주차장, 임야, 대지, 논 등 총 40여건의 부동산을 포함하여 49억원의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신고하여 세상사람들은 그의 재산목록을 부동산 백화점에 빗대기도 하였다. 전국 곳곳에 부동산 투기를 한 사실을 지적하자, "남편이 기쁜 마음에 오피스텔을 선물했다"고 해명했다. 부동산 부자는 뭐가 달라도 다른 모양이다. 저런 상황에 오피스텔을 선물할 생각을 할 수 있다는걸 보면 다른 별에서 살다가 온사람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박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

신도시 개발등으로 땅값이 폭등한 김포지역의 농지구입경위에 대해 투기의혹뿐만 아니라 절대농지 불법 매입의혹이 일자 “자연의 일부인 땅을 사랑할 뿐 투기와는 상관없다”라는 기염을 토했다. 이런 사람의 눈에 보이는 환경이란건 도대체 어떤 것일까. 그렇게 땅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고 이왕이면 온 나라의 땅을 사랑하라고 환경부 장관으로 기용하려 했을까?

김성이 복지부 장관 후보.

전두환 정권때 '3청교육'이나, '정화운동' 에 관한 논문을 써서 전두환 대통령 각하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국민을 정화대상, 청소의 대상쯤으로 생각해서 썼던 논문으로 받았던 표창의 영광을 다시 누리고 싶었던 것일까? 게다가 다른 이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단다.

가지가지들 한다. 잠깐 검색해서 정리한 것이 이 정도다. 도대체 이런 사람으로 구성된 내각도 내각이라 부를 수 있을까? 그래도 2MB 나름대로 엄선해서 내놓은 멤버들일 것이다. 고르고 고른 게 이 정도니, 선택 되지 못한 이들의 상태는 또 어땠을까?

대선때 많은 사람들은 2MB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음을 알았지만 경제를 살릴 수 있다는 믿음 하나로 그를 선택했다. 하지만 '도덕적이지 못한 저 집단이 과연 유능이라도 한가?' 저들이 그토록 자랑하는 능력이라는 것은 혀꼬부러진 '아륀지' 발음만큼 갈팡질팡하던 인수위의 다채로운 닭짓을 통해 충분히 드러났다.

사실 어떤 면에서 저들은 실제로 유능하다. 일반인들이 모르는 제 나름의 노하우가 있기에 땅도 사놓고, 위장전입도 하고, 세금 탈루도 하고, 병역도 면제 받는 게 아니겠는가? 바로 이것이 저들이 비록 도덕성은 없지만 능력은 있다고 자부하는 근거다. 우리는 잘 사는데, 너희들은 왜 못 사냐? 한 마디로 우리 강부자들을 따라 배우면 온 국민이 잘 살 수 있다, 이게 저들이 생각하는 '선진'이다. 그러려면 부도덕한 고소영이라도 부자라면 데려다 써야 한다, 이게 저들이 말하는 '실용'이다. 그 '실용주의'의 진가는 이렇게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