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15, 2008

버너 - 콜맨 442

한때 이 세상에서 최고 좋은 버너로 생각했던 적이 있다. 군시절 부대로 매달 배달되던 '월간 산'과 '사람과 산'에 나오는 장비들을 하나씩 호기심으로 스크랩 하면서 처음 봤던 버너였다. 군용버너로 시작되었다는 유래와 함께 특유의 디자인과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한다는 생소한 느낌이 합쳐져 묘한 느낌을 주던 장비였다. 콜맨을 다시 만난건 복학을 했을때였다. 학교안 매점의 스포츠 코너의 주인이 이런저런 장비들을 쌓아놓고 있었는데 이 버너를 45,000원에 판다는 말에 앞뒤 잴것도 없이 덜컥 사버렸다.

한동안 나의 자랑 거리였다. 지금 생각하면 한낱 하수의 뽐내고 싶은 마음에 다름 아니었지만 그때는 누구에게라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설레이는 일이었다. 지금은 같은 가격대에 선택할 수 있는 버너들이 많고 또 혼자 다니는 산행에서는 화력이 지나치게 세고 무겁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장비가 되버렸다. 지금 가지고 있는것도 마지막으로 불을 붙였던게 언제 였는지 기억 나지 않을 정도로 사용가치를 급격히 잃어 가고 있다.

썰렁한 자취방에서 처음 불을 붙이며 맡았던 매캐한 휘발유향의 알싸했던 느낌은 지금 생각해도 신선하게 되뇌어 진다. 등산 장비를 보는 안목도 그때보다 높아졌고 장비를 선택하는 기준도 바뀌어 다시 선택할일은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비바람, 눈보라 산속에서 유일하게 온기와 위안을 주던 콜맨버너의 따뜻함까지 잃어버리는 일은 절대 없을거 같다.


▶ 제원

① 상품명 : 442A Stove(442A 스토브)
② 출 력 : 2,125kcal/h
③ 용 량 : 0.35L
④ 사이즈 : 11.8×16.2cm
⑤ 사용연료 : 화이트 가솔린, 무연 휘발류
⑥ 사용시간 : 보통-2시간 30분, 최대-1시간 5분
⑦ 원산지 : U.S.A

▶ 특징

① 콜맨 스테디셀러 스토브입니다.
② 연료통이 붙어있는 일체형 스토브입니다.
③ 무연 휘발류 전용노즐 교체 가능합니다.(비권장)
④ 가급적이면 화이트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⑤ 타 연료 사용시 찌꺼기로 인한 노즐 막힘 현상이 발생됩니다.
⑥ 연료는 탱크용량의 2/3까지만 주입 해야 합니다.
⑦ 탱크용량의 1/3은 에어 압력을 높히는데 필요한 공간입니다.
⑧ 필요이상의 연료주입은 불완전연소로 인한 화재 발생위험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