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11, 2017

동대문

서울에서 가장 가보고 싶었던 곳중에 황학동 벼룩시장이 있었다. 지금은 도심 재정비로 없어졌고 그곳의 상인들은 신설동 풍물시장과 동묘공원 근처로 옮겨왔다. 빛바랜 모습들에 흥미를 느끼는 용도를 다하고 새로운 손길을 기다리는 빛바랜 물건들로 넘쳐 나는 이곳이 그런 취향을 더없이 만족 시켜주는 곳이다.
 


오래된 벽에는 그만큼의 시간을 고스란이 보여주는 모습들이 있다. 여러 모양의 돌로 이뤄져 있는 이런 모습도 오랫동안 보수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모습일거 같다.



영화속 액션 장면들이 떠올라서 일까? 텅빈 시장골목은 묘한 재미를 주면서도 두려운 마음이 자연 스럽게 따라온다. 조금만 더 가도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는 곳인데 이런 조용함이 있는게 신기하다. 평일이면 분주하겠지.



동묘공원 입구의 기둥. 이곳 근쳐 해학 넘치는 분위기로 지나는 이들과의 어색함을 없애주는 어느 노점의 모습을 인상 깊게 보는 곳이었다.



붕괴위험 건물로 지정된 상가건물의 복도너머 보이던 노랑색 택배트럭. 빛과 그림자, 색깔이 좋았다. 걸으면서 만나게 되는 즐거운 순간이다.



어떤 규칙을 가지는 패턴이 이어지는 모습은 언제나 눈길을 잡게 된다.



미군이 사용하는 짚차 험비의 방탄용 차량문과 탱크의 무한궤도, 안테나들까지 이런 물건들은 어떻게 이곳까지 올 수 있었을까. 하긴 나도 예전에 서독군이 사용하던 쌍안경을 이베이를 통해 구입했던적이 있다. 군에서 용도가 다한 물건들은 대부분 민간에 불하하는 나라들이 있는거 같다. 전투기 좌석이나 레이더, 심지어는 전투기까지 이베이에 올라오는거 보면 정말 그런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