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29, 2018

제무시 트럭을 보다

80년대 초반이었다. 동네에 있던 저수지 매립공사가 이뤄지면서 갑자기 트럭들의 왕래가 늘었다. 그때도 파랑색의 각이진 트럭을 보면서 저건 정말 오래된 차라는걸 알 수 있었다. 그때 이후 90년대 초반 군생활을 하면서 강원도 화천 어느 마을 근초에 숙영을 하면서 파랑색의 각진 이 차량을 다시 봤었다. 적장비 식별 교재에서 볼 수 있었던 '승리58'이라는 이름의 북한이 이용하는 트럭이 여기에 있다며 웃었지만 그때 역시 이런 오래된 물건이 아직 있다는 사실에 신기해 했었다.

이 트럭이 원래 미국의 군사원조로 군에서 도입 운영되다가 민간에 불하된 물량들이라고 한다. 가솔린 엔진을 디젤로 개조하는등 변화가 있었지만 6륜 구동에 태생적으로 튼튼한 차체를 가져 어릴때 봤던 공사장의 덤프트럭부터 왠만한 차량은 엄두도 못낼 산판길을 다니는 용도로 이용되었던 모양이다.

20년이 훨씬 지난 2016년 경기도 장흥으로 워크샵을 갔다가 아침일찍 숙소 근처를 산책하는 길에 이 차를 다시 만났다. 92년 초겨울에 봤던 그 트럭이 실물로 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고 사진으로라도 남기지 못했던 아쉬움이 남아 있었다. 그래서 반가움은 더욱 컸다. 신기한 생각이 든것도 당연한 일이었다.

이 차가 처음 나왔을때의 모습과 빛깔은 퇴색 되었지만 그것들이 사라진게 아니라 묵묵히 세월을 헤쳐 오면서 이차의 존재의 의미와 아름다움으로 차곡이 쌓여졌던거 같다.


M35 트럭관련 정보

1. [보배드림컬렉션12-자동차] 제무시(GMC) M35
2. 2½톤 트럭 - 나무위키